안녕하세요.

지속가능한 스베리예는 보르야와 페퍼코카의 팀블로그입니다. 스베리예는 스웨덴어로 스웨덴이라는 뜻이에요.

저희는 스웨덴 웁살라대학교(Uppsala University)에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생이랍니다. 저희가 처음 만나게 된 건 2008년 가을 웁살라대학에서 교환학생을 하게 되면서 입니다. 교환학생을 통해 스웨덴의 매력에 푹 빠져서, 또 지속가능발전을 공부하고 싶어서, 페퍼코카는 2009년에 보르야는 2011년에 이 곳에 다시 석사과정으로 오게 되었지요.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지속가능발전을 전공한다 하면, 대부분이 , 그게 뭐야?”, “뭐 그런 과도 있어?” 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스웨덴을 포함한 유럽에선 굉장히 잘 알려진 개념이고 한국에서도 점차 많이 쓰이곤 있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혹시 들어보셨더래도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죠. 2년 넘게 공부한 저희들도 사실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운 말이죠. 그도 그럴것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정의가 200가지도 넘게 존재한다고 하더군요. 너무 광범위한 개념이라 어디다 갖다붙여도 말이 되고, 어떤 사람들은 좋은 건 다 합쳐놨다고도 하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유명한 정의가 있으니, 그건 1987년 세계환경개발위원회(WCED)가 발표한 브룬트란트보고서(The Brundtland Report)에서 제시되었죠.

“Sustainable development meets the needs of the present without compromising the ability of future generations to meet their own needs” (Brundtland, 1987, p.43)

우리 말로 하면 미래세대의 필요를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필요또한 충족시키는 발전이 지속가능한 발전이에요. (여기서 말하는 필요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필요를 얘기해요. 많은 사람들이 지속가능발전은 친환경적발전이라 하시는 데 정확히 말하자면 친환경적 발전은 지속가능발전의 일부라고 할 수 있죠) 다시 말해서 우리가 사는 지구의 자원과 자정능력은 한정되어 있으니 그에 맞게 우리의 발전의 속도와 방향을 맞춰나가야 한다는 얘기죠. 예를 들면, 우리가 석탄자원을 너무 빨리 써버리는 바람에 석유값도 급상승하고 지구의 온도도 올라가게 되었죠. 지구의 온도가 지금보다 2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전세계 생물종의 3분의 1이 사라지고, 식량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전염병이 증가하는 듯 각종 심각한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고 해요. 그렇게 되면 더이상 미래세대의 필요를 보장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이만 하면 지속가능발전이 뭔지 대략은 감이 오시나요?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는 개인의 실천에서부터, 기업의 경영, 정치, 경제시스템이 변해야 하고 국가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관련한 분야 및 개념으로는 지속가능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환경정책, 녹색성장,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등이 있습니다. 사실 상,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되지 않은 분야를 찾기란 불가능합니다.

이 많은 분야들 중에서 우리 블로그의 주요주제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ESD)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 둘 모두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교육이라 인식하고 있고 그 만큼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둘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을 위해 뭘 할 수 있을 까 고민하다 우리 블로그가 탄생했습니다. 스웨덴은 이 분야에서 가장 앞장서 있는 나라 중 하나이기에 스웨덴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ESD) 정책, 사례, 관련 기관 등을 조사하고 소개하려 합니다. 스웨덴의 ESD에 대해 조사하고 글을 쓸 우리도 많이 배울 수 있을 거라는 기대도 물론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에서 뿐만아니라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전반적 분야에서 스웨덴은 본보기가 되어주는 나라입니다. 유명한 복지정책은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생각 되고, 기업의 투명성, 남녀 평등, 깨끗한 정치, 발전된 환경정책등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정도이죠. 그래서 ESD 뿐만아니라 우리가 살면서 바라본 스웨덴에 대해서도 글을 쓸 예정입니다. 더불어 재미난(?) 우리 일상도 공개될 예정이니 많이 찾아와 주시고 격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난성 댓글과 비판성 댓글의 차이  (4) 2013.04.11
저는 이런 사람입니다.  (11) 2013.01.29
우리 블로그 탄생스토리  (1) 2013.01.04
by 페퍼코카 2013.01.04 08:15
  • 2015.11.27 21:31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